한밥상 게스트 하우스

방산시장 <정다운 벽지> 사장님 도배 노하우 대공개! 본문

# 사장님 화이팅!

방산시장 <정다운 벽지> 사장님 도배 노하우 대공개!

베이징댁 2018. 8. 31. 10:55

방산시장 간판을 보고 왼쪽으로 조금 걸어가면 나오는 <정다운 벽지>. 

오랜 시간, 벽지와 시트지 등을 현장에서 보고 듣고 생각해 온 사장님께 벽지 및 도배 관련 노하우를 여쭤보았습니다. 찬찬히 말씀해주셔서 더 믿을 수 있었던 <정다운 벽지>. 


구경할 것 많은 방산시장~ 포장지의 메카. ㅋㅋㅋ



Q. 최근에는 시트, 페인트 등 벽지 외에도 벽을 꾸미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벽지만의 차별점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시트는 시공이 편하지만 평당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페인트는 재료비는 벽지보다 저렴하지만, 입체감이나 무늬를 표현할 수 없어서 단조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벽지 위에 바르는 페인트가 나오기는 했지만요. 벽지는 색상 외에도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화이트 아이보리 벽지라도 질감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시트지들. 시트지는 내구성이 좋고 시공이 쉽지만 가격이~ 

핸드폰 액정도 손 덜덜 떨면서 붙이는 저에게는 결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Q. 벽지를 바르는 과정, 즉 '도배'를 하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우선은 공간을 어떻게 만들고 싶다는 목표가 명확하다면, 그것을 구현할 수 있는 벽지를 찾으면 됩니다. 벽지를 고른 후에는 도배할 공간 실측이 필요합니다. 방의 모양을 단면도로 그리고 각 부분마다 길이를 재어서 오시면 정확한 벽지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배 일정을 정해서 도배사를 파견해 도배를 하면 되겠죠. 
저희 <정다운 벽지>는 도배 후 한 가지 단계를 더 거치는데요. 도배가 끝난 후 도배사와 다시 정산하는 과정을 거쳐서 불필요한 분량을 반품하고 환불처리를 합니다. 이렇게 처리된 금액은 다시 소비자분들께 돌려드리고 있구요. 



이제는 나오지 않는 띠 벽지. 안 나와서, 우리 딸내미가 못 봐서 다행. 

봤으면 사달라고 졸랐을거예요. T-T 확신함. 너는 왜 저런 게 좋은거냐. 



Q. 도배는 어떻게 하면 싸게 할 수 있나요? 


A. 요즘에는 손님들이 인터넷을 통해 최저가를 다 알아보고 오시기 때문에, 판매하는 가게들 입장에서도 터무니 없는 가격을 부를 수 없습니다. 다 고만고만한 상황인데, 벽지 필요량을 빠듯하게 잡으면 당장 처음에는 싼 가격이지만, 도배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추가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하자가 생기면 이를 보수하는데 비용이 들겠죠. 그래서 안정적으로 실력있는 도배사를 보유하고 있는 곳에서 진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저희 손님들께 꼭 말씀드리는 것은 지겹고 바쁘시더라도 도배하는 날, 현장을 지키고 계시는 것이 좋다는 점입니다. 일단 그렇게 되면 도배 후 정산을 하기에도 수월하고, 불필요한 시간 누수나 혹시 발생할 지 모를 하자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Q. 벽지는 어떻게 골라야 하나요?


A. 보통은 원하는 공간 분위기,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색상을 먼저 고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정집은 조명이 밝고, 오랫동안 머무르기 때문에 단순한 패턴, 깔끔한 색상을 고르면 쉽게 질리지 않겠죠. 반면, 가게나 음식점 등은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진한 색상이나 과감한 패턴, 쉽게 때가 타 보이지 않는 것을 많이 고르시는 것 같습니다. 



벽지는 질감이 있어서 같은 컬러라도 다양한 느낌을 냅니다. 



마음에 드는 벽지를 찾을 수 있도록 벽지 제조사들은 샘플책을 만듭니다. 매장에 없는 벽지는 샘플책을 통해 찾아보게 되는데요. 이 때 주의할 점은 샘플 책에 있는 것은 작은 부분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벽에 붙였을 때의 모습을 잘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샘플 책에 있는 사진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이~렇게나 많은 샘플책. 

하지만 실제로 벽에 넓게 펴발랐을 때 어떤 모양이 될 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Q. 벽지의 교체 주기는 얼마나 긴가요? 


A. 보통 가장 저렴한 수준의 종이벽지는 가격이 낮은 만큼 내구성도 떨어지는 편이라서, 약 2~3년 정도 후에는 새로 도배를 해야 할 경우가 많죠. 여기에 비하면 패브릭 질감에 코팅이 된 실크벽지는 가격이 높지만 최소 5년 이상은 상태가 유지되는 편입니다.

도배를 새로 할 때가 되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가장 단순한 방법은 벽에 걸린 시계를 떼어보는 것이예요. 그러면 처음 상태와 현재 상태를 아주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죠. 




Q. <정다운 벽지>를 운영하면서 갖고 계신 철학이 있다면? 


A. 도배라는 게 전세든 내 집이든 새 집에 들어가는 기분좋은 시작의 첫 작업입니다. 그래서 벽지 선택부터 시공까지 원활하게 되어야 손님께서도 기분 좋은 새 출발을 하시리라는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도배는 짧아도 2년은 지나야 다시 하는 것이기 때문에, 2~3년 지나서 전화주시는 분들이 너무 반갑답니다. 아버지께서는 40년 정도 장사를 해오고 계신데, 다시 오시는 분들도 많고, 10년 이상 꾸준히 찾는 분들이 무척 많아요. 저도 5년, 10년이 지지나도 찾아주시는 손님이 많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큰 욕심 내지 않고 손님들이 마음에 드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omments